2018. 3. 14. 20:11ㆍExample project
16.03.13
게임 스테이지 생성
게임의 첫 단추는, 바닥을 만드는것으로 시작합니다.
Unity 상에서 Quad 또는 Plane 으로 바닥을 생성,
포지션 : X , Y , Z 를 모두 0으로 설정
로테이션 : Quad - 90 0 0 으로 설정 , Plane - 0 0 0 으로 설정.
스케일 (크기) : 50 50 50 으로 초기 설정, (추후에 필요 시 크기 확장이 가능합니다.)
텍스쳐란?
모델링 표면에 매핑시킬 이미지를 말합니다.
쉽게, 게임 그래픽에서 텍스쳐를 낮추게 되면, 더 자세하게 표현될 부분이 단순하게? 좀 밋밋하게? 표현되는데, 모델링표면에 여러가지 폴리곤을 입힐 수록 더욱 실사에 가깝거나, 완성도가 높게되는데, 쉽게 이미지를 완벽하게 입히고 입히고 하는 효과를 준다고 보시면 될거 같아요.
텍스쳐의 크기는 2의 배수로 되어있을 때, 압축을 지원하는데, 용량이 크지않고, 비교적 pc보다 사양이 낮은 모바일 환경에서는 2n형태 텍스쳐를 사용해야 합니다!
머티리얼?
보통 Unity에서 머티리얼을 생성하면 살짝 하늘색 모양의 구가 생성되는데, 이 머티리얼은 벽이나, 바닥 , 구조물 (바탕이 없는)들에 적용시켜 무늬를 만들 수 있습니다.
Inspector 창의 구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여러가지 모형에 적용시킨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렌더링 모드
Opaque : 불투명한 객체에 표현, 투명한 부분이 전혀없는곳에 사용.
Cutout : 불투명,투명을 동시에 표현,
Fade : 플라스틱, 유리등을 표현.
Transparent : 투명속성을 가지고 있는 객체를 페이드 아웃한다. 이는 불투명한 객체를 부분적 페이드 아웃할 수 있어 홀로그램을 구현가능하게함.
노멀맵
표현의 굴곡을 표현하기 위한 텍스쳐의 일종!
3D 모델링으로 많은 폴리곤을 소모하지 않고, 같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차후 설명)
하이트맵
- 개인적인 구현을 해보는 것이 필요.
프리팹
프리팹은 게임 제작하는 부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한글의
ctrl +c , ctrl + v 같은 맥락이기 때문입니다!
제작되어 있는, 객체를 project 뷰로 복사하여 나중에 필요한 부분에서 다시 꺼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프리팹은 주의해야할점이 하나 있는데, 이는
프리팹의 원본을 수정하면 이후의 프리팹들이 같이 수정된다는 부분에 있습니다
즉, 제가 나무(원본)을 만들었어요. 그런데 나무는 환경을 구성하려면 많이 소모되는데, 나무를 나무(1,2,3)을 만들어 놓고 제가 나무를 바꾸고싶다고 나무(원본)의 가지를 없애 버렸다거나, 잎을 하나 지웠다거나 하면, 나머지 나무(1,2,3)도 바뀐다는 거에요.
이렇게 안하실려면 프리팹 원본을 복사하고 복사된 것을 일일히 수정하시면 될거 같아요.
조명
조명의 역할은, 게임하면서, 중요한데, 조명의 밝기에 따라 게임의 분위기, 보이는 정도가 전부 바뀝니다.
- Directional Light : 전체에 동일한 빛을 비춘다. (태양과 같은효과) 단, 각도에 따라 비추어지는 그림자의 길이나 명암이 설정.
- Point Light : 백열전구, 포인트를 중심으로 퍼지는 빛, 주로 공포게임의 건물 내부에서 볼 수 있는 전구의 타입.
- Spot Light : 원뿔형태로 나가는 빛 , 손전등 빛이 여기에 적용!
- Area Light : 한쪽 면에서 들어오는 빛 , 주로 일상생활에서 창문을 타고 들어오는 빛, 건물 사이에 들어오는빛 등을 말할 수 있습니다.
하늘의 표현?
주로 하늘의 표현은 6방면으로 하는데, 이를 6 sided 라고하고, 사각 평면으로 하늘을 표현하는 Cubemap , 그리고 procedural .
procedural의 특징은 하늘의 색상, 대기농도 , 태양의 위치 밝기?등을 설정할 수 있는데, 이는 나중에 게임을 제작할때 중요한 요소가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차후 설명부분)
3D모델링에 관해서,
모델링을 할때, 표면에 대하여, 삼각형의 정점에서 수직법선을 적용하여 간단하게, 결정할 수 있는데, 일부 모델링에선 광선 추적에서 빛을 이용하는데 사용하는 정점 법선을 사용하여, 더욱 복잡하고 완벽하고 비용이 비싼 모델링을 할 수 있다.
작업했던, 파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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