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5. 10. 02:16ㆍmodelling/Blender 3D
재질 , Material
오브젝트 클릭 + h : 해당 오브젝트를 숨긴다. (Alt + h : 숨기기 해제)
-> Tab + b : 버텍스 모드를 킨 상태에서 b 로 범위내 버텍스들을 선택한 상태에서 h 를 누르면 선택된 버텍스들만
사라진다
속성 창의 모양
속성창 클릭 + new 를 클릭해, Material 을 만든다.
이와 같이 Color 의 색을 바꾸면 Material 의 색상이 변경.
<Tool 바>
T : 툴바를 활성화 / 비활성화 한다.
Transform :
-> Translate , Rotate , Scale 각각 클릭하면 위치,회전,크기를 변경한다.
Mirror : 아직안써봄.
Edit : Shading 부분 제외 안써봄.
-> Smooth : 면을 부드럽게 한다.
※ Modifiers - subsurf 의 View 값을 올리는것과 비슷한 효과를 내는것 같은데 버텍스가 늘어나는것도 아니며
고 준 렌더링으로 인한 렉이 걸리지 않았음.
-> Flat : 면을 평평하게 한다.
Shift + Z : 뷰와 뷰 사이를 전환한다. (solid -> Rendered , material -> rendered , rendered -> Material 등등)
Node Editor,
Shift + A : 옵션을 추가
※ 도넛을 실사에 비슷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Diffuse BSDF 쉐이더와 Glossy BSDF 쉐이더를 같이 사용해야한다.
같이 사용하기 위해 Mix Shader를 사용 해야한다.
Fac 는 각 쉐이더의 사용정도이며 5:5로 사용할수도 9:1 로 사용할 수도 있다.
※ 인풋, 아웃풋의 녹색노드는 녹색끼리, 다른색의 노드도 동일.
단, 노란색 노드다른색에 연결될 때도 있다.
Nosie texture : 색상에 노이즈를 입힌다. (모니터를 손으로 눌렀을때와 같은 색을 발현한다.)
Node Editor 기능 정리.
emission : 발광
Diffuse BSDF : 색상??
Glossy BSDF : 빛의 반사 ( Glossy 만 사용할 때는 메탈과 같은속성 쉐이딩에 적합.)
오른쪽위 3빗금 모양은 분할할 수 있다. (드래그 & 드롭)
분할된 화면 오른쪽 상단의 3빗금모양을 드래그(원하는화면에 드롭하는것으로 다시 화면을 합칠수있다.
결과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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