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5.09 학습일지 - 2

2019. 5. 10. 02:16modelling/Blender 3D

재질 , Material

오브젝트 클릭 + h : 해당 오브젝트를 숨긴다. (Alt + h : 숨기기 해제)

    -> Tab + b : 버텍스 모드를 킨 상태에서 b 로 범위내 버텍스들을 선택한 상태에서 h 를 누르면 선택된 버텍스들만

                     사라진다

속성 창의 모양

속성창 클릭 + new 를 클릭해, Material 을 만든다.

이와 같이 Color 의 색을 바꾸면 Material 의 색상이 변경.

 

<Tool 바>

T : 툴바를 활성화 / 비활성화 한다.

Transform :

      -> Translate , Rotate , Scale 각각 클릭하면 위치,회전,크기를 변경한다.

Mirror : 아직안써봄.

Edit : Shading 부분 제외 안써봄.

     -> Smooth : 면을 부드럽게 한다.

         ※ Modifiers - subsurf 의 View 값을 올리는것과 비슷한 효과를 내는것 같은데 버텍스가 늘어나는것도 아니며

            고 준 렌더링으로 인한 렉이 걸리지 않았음.

     -> Flat : 면을 평평하게 한다.

 

Shift + Z : 뷰와 뷰 사이를 전환한다. (solid -> Rendered , material -> rendered , rendered -> Material 등등)

 Node Editor,

Shift + A  : 옵션을 추가

※ 도넛을 실사에 비슷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Diffuse BSDF 쉐이더와  Glossy BSDF 쉐이더를 같이 사용해야한다.

같이 사용하기 위해 Mix Shader를 사용 해야한다.

Fac 는 각 쉐이더의 사용정도이며 5:5로 사용할수도 9:1 로 사용할 수도 있다.

※ 인풋, 아웃풋의 녹색노드는 녹색끼리, 다른색의 노드도 동일.

   단, 노란색 노드다른색에 연결될 때도 있다.

 

Nosie texture : 색상에 노이즈를 입힌다. (모니터를 손으로 눌렀을때와 같은 색을 발현한다.)

 

Node Editor 기능 정리.

emission : 발광

Diffuse BSDF : 색상??

Glossy BSDF : 빛의 반사 ( Glossy 만 사용할 때는 메탈과 같은속성 쉐이딩에 적합.)

오른쪽위 3빗금 모양은 분할할 수 있다. (드래그 & 드롭)

분할된 화면 오른쪽 상단의 3빗금모양을 드래그(원하는화면에 드롭하는것으로 다시 화면을 합칠수있다.

 

결과물

 

 

'modelling > Blender 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05.21 블렌더 결과물  (0) 2019.05.21
19.05.09 학습일지  (0) 2019.05.09
19.05.07 학습  (0) 2019.05.07